2017년11월21일tue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헬스케어 아이디어 사업화' 개방 플랫폼 마련
데일리 헬스케어 실증사업단 “개인·스타트업, 적극 지원”
[ 2017년 10월 19일 20시 46분 ]
데이터 처리와 서버 구축 등 IT 기술 여력이 충분치 않은 개인 및 스타트업도 헬스케어 사업에 쉽게 뛰어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이 등장했다.
 
데일리 헬스케어 실증사업단(DHC)는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개최한 ‘2017 IoT 진흥주간 국제전시회’에서 헬스케어에 특화된 사물인터넷 플랫폼 ‘MAPHIS’을 소개하고 실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와의 연계사례를 공개했다.
 
MAPHIS가 적용된 휴대용 체성분측정기
MAPHIS란 다양한 헬스케어 기기에 적용될 수 있는 IT 플랫폼이다.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을 통해 사용자의 의료데이터를 입력하고 이를 서버에 전송해 분석하는 작업을 거치고 병원과의 연계를 확장시키기 위해서는 일정한 표준규격을 가진 플랫폼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 같은 기술을 개인이나 스타트업과 같은 소규모 기업이 구현하기란 쉽지 않다. 이에 사업단은 과기부 및 대구테크노파크로부터 약 244억원을 지원받아 MAPHIS를 개발하게 됐다.
 
DHC 김상원 차장은 “MAPHIS는 헬스케어 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155개의 표준 데이터를 정의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ISO/IEEE 11073 DIM과 HL7, FHIR 등 국제표준을 적용하고 있어 호환성이 뛰어나다”며 “이를 통해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디바이스를 통해 헬스케어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업체가 개발한 기기와 플랫폼 연동 확인 테스트 및 기기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관리를 지원한다. MAPHIS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기적 교육도 실시한다.
 
실제 헬스케어 서비스에도 적용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만성질환관리 서비스다. 현재 경북대학교병원과 동산병원에 내원하는 혈압·혈당·심환자 각각 300명에 대해 활용되고 있다.
 
질환 수치를 측정하고, 이 값과 문진 정보를 기반으로 운동 및 식이목표를 제공해 이행사항을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MAPHIS 플랫폼이 적용된 측정기기와 스마트밴드를 활용해 자가 건강관리를 가능케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헤리트’의 요양원 환자를 위한 실증서비스도 MAPHIS 플랫폼 하에 구축됐다. 남양주 에덴요양병원 요양환자 50명을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요양병원 환자의 위치와 배변장애 정보를 모니터링해 이상 징후가 발생하면 요양 관리자 및 보호자에게 알림을 제공한다.
 
이밖에 ‘마젤원’의 응급상황정보 서비스는 가입자에게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환자의 위치와 병력 정보 등을 소방서 구급요원에게 제공하는 방식으로 신속한 처치를 도모한다. 현재 서울 서대문구와 마포, 은평구 소방서 구급대원 70명이 이를 활용하고 있다.
 
김상원 차장은 “해외에서 많이 쓰이는 표준 규격을 따라야 병원 간 의료데이터 연동이 쉬워 해당 기업의 서비스가 확대될 수 있다”며 “자체적으로 플랫폼을 만드는 부담을 덜 수 있기 때문에 중소기업에서 호응을 많이 얻고 있으며 학생들도 개발에 참여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많이 쓰이는 진료정보교류시스템에 적용되도록 개선하는 작업 및 오픈소스 전환 또한 논의 중에 있다”며 “스타트업 발굴 및 지원활동을 통해 사물인터넷 기반 헬스케어 서비스가 국내에서 확대될 수 있도록 주력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한해진기자 hjhan@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시의사회 제16회'한미참의료인상, 강성웅 교수(강남세브란스병원)·사랑의교회 봉사팀
인용 교수(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대한슬관절학회 학술상
울산대병원 남민주 간호사, 감염병 유공 복지부장관 표창
전남대병원 진료처장 남종희·기획조정실장 김윤현 外
유한양행 이정희 대표, 한국 전문경영인 대상
서울醫 대의원회 의장단 전문위원, 의협회관 신축기금 1000만원
복지부 이현주 해외의료사업과장·백형기 규제개혁법무담당관
순천향대, 보건산업 진흥 기여 복지부장관상
엄중섭 교수(부산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초록상
백남선 이대여성암병원장, '제1회 한국을 빛낸 경영대상' 의료부문 대상
김화숙 원장(김화숙 내과) 권철 원장(권철내과) 김지훈 원장(김지훈성형외과), 대한의사협회 공로패 外
김범준 교수(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대한신경과학회 ‘SK 젊은연구자상’
황창주 서울아산병원 정형외과 부교수 장인상
정진민 정내과 원장 모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