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10월23일tue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내 첫 인공지능(AI) '뇌(腦) 영상진단' 임상시험 허가
제이엘케이인스펙션, 분당서울대·동국대일산병원서 진행
[ 2017년 09월 28일 05시 03분 ]
국내 벤처기업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뇌질환 진단보조 소프트웨어가 처음으로 의료기기 임상시험계획 승인을 획득, 상용화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은 자사의 의료소프트웨어인 JBS-01K가 지난 26일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의료영상진단(Diagnosis) 보조장치 소프트웨어(3등급)로써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의료기기 임상시험계획 승인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이 이번에 임상시험에 착수한 JBS-01K는 AI 기반의 뇌경색 MR영상 진단 시스템이다. 전 세계 많은 업체들이 개발하고 있는 병변을 검출하는 기능에 더해 뇌경색 원인을 분류해 전문의 진단을 보조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흔히 10초에 한 번씩 사망자가 발생한다고 알려지고 있는 뇌졸중은 발병 후 다수 환자가 마비나 통증 등의 후유증과 운동기능 이상으로 생활에 불편함을 안고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초기 발병 시 정확한 진단과 그에 맞는 적절한 처방을 어떻게 받느냐에 따라 예후가 많이 차이 난다.
 
그러나 뇌는 직접 관찰이 어려운 장기인 탓에 꼼꼼한 영상판독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 최근에는 고화질의 뇌 영상자료를 얻을 수 있는 MR 기술이 발달하고 있어 이를 뇌질환 진단 및 원인 규명이 어려운 치매 치료에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늘고 있다.
 
JBS-01K 또한 뇌 MR영상 및 임상 빅데이터 활용을 통해 개발된 AI 기반 의료영상 진단보조 소프트웨어다.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신경과 김동억 교수팀이 데이터 제공 협력 및 연구개발에 함께 참여했다.
 
제이엘케이인스펙션 관계자는 “JBS-01K는 데이터 기반의 정량적 뇌경색 원인 분석정보를 제공해 환자 개개인의 맞춤형 진단과 적절한 처방이 가능하도록 의료진을 보조하는 기능을 한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의료기기로서 임상시험계획을 제출한 바 있는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은 이번 승인 획득을 통해 제품 상용화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회사 관계자는 “현재 분당서울대학교병원과 동국대 일산병원에서 임상시험에 착수하고 있다”며 “식약처의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기술 적용 의료기기 허가·심사 가이드라인에 따라 후향적 임상시험 방법으로 시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르면 올해 말 경 결과를 얻을 수 있을 예정이다.
 
그는 이어 “뇌졸중은 전 세계 인구 6명 중 1명이 일생에 한 번은 경험한다고 할 정도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질병이다. 특히 고령화 사회에 진입함에 따라 환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예후를 좋게 하고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노력이 요구된다”며 “JBS-01K의 기능 입증을 통해 사회적 비용 절감과 함께 세계시장 진출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해진기자 hjhan@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길병원, AI기반 '뇌질환 명의' 개발 착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의료기기산업대상 박종관 교수(전북의대 비뇨의학교실)·DB Creative상 김효수 교수(서울대학교 첨단세포·유전자치료센터)外
이성진 교수(순천향대서울병원 안과), 용산구민대상 특별상
이기헌 분당서울대병원 교수, 세계가정의학회 우수연구상
대웅제약 홍보팀 이정석 과장
미라셀(주) 신현순 대표 장녀
대한전공의협의회 김일호상 수상자, 서울대병원 안치현 전공의·이상형 대위
배우 장동건·고소영 부부, 서울아산병원 소아환자 치료비 1억
유지현 교수(일산백병원 재활의학과) 대한신경근골격초음파학회 우수포스터상
김학선 교수(강남세브란스병원 정형외과), 대한정형외과학회 차기 이사장
대한외상인터벤션영상의학회 초대 회장에 김창원 교수(부산대병원) 취임
추일한 교수(조선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복지부장관상
정명희 대구의료원 소아청소년과장 시모상
신원용 신용치과 원장 장모상
오신정 서울탑치과 교정원장 부친상-박진우 경북대 치대 교수 장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