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10월17일thu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탈모 후발주자 아보다트, 한국 넘어 일본서도 인기
GSK, 2009년 국내 적응증 획득 후 매년 두자릿수 성장
[ 2017년 08월 23일 11시 13분 ]

아시아 남성은 유독 탈모 치료에 관심이 높다. 한국 남성도 탈모에 관한 새로운 정보나 상품이 나오면 누구보다 빠르게 움직이고 반응할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


치료제 시장 규모와 잠재력은 클 수밖에 없다. 실제로 전세계 경구형 탈모 치료제의 판매량이 가장 많은 시장 1위는 일본, 2위는 한국이다.


홍콩, 대만 등 어느 정도 경제력이 있는 아시아 국가들에서의 관심도 크게 다르지 않다. 이 때문에 제약계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의 탈모시장에 대한 리더십이 글로벌 리더십으로 이어진다고 보고 있다.


지난 2009년 기존 치료제보다 한 단계 발전된 치료 효과를 내세운 GSK 아보다트가 가장 먼저 한국에 출시한 것도 비슷한 전략이다.


아보다트는 GSK의 주요 제품 중 하나로 양성 전립선비대증 치료제로 사용돼 왔다. 이 약의 또 다른 효과 중에는 ‘발모’ 효과가 있다.
 

GSK 한국법인은 ‘발모’ 효과에 주목했다. 한국은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경구형 탈모 치료제가 많이 팔리는 국가로 시장성이 매우 크다.


뿐만 아니라 일본, 미국, 브라질 등을 제치고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어 성장 잠재력 또한 무한하다는 판단에서다.


GSK 한국법인은 2006년부터 단독 임상을 진행했고 그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아보다트 주성분인 두타스테리드가 탈모를 중단시킬 뿐만 아니라 머리카락 수와 굵기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이를 바탕으로 2009년 남성형 탈모 치료에 대한 적응증을 승인 받아, 한국 남성이 전세계 중 최초로 ‘남성형 탈모 치료제’ 아보다트를 처방 받을 수 있게 됐다.


한국에서 가장 먼저 출시해보자는 GSK의 전략은 적중했다. 아보다트는 현재 국내 출시 이후 매년 두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빠르게 점유율을 높여나가고 있다.


본격적으로 승인 국가 범위도 확대해나가는 모습이다. 국내 출시 이후 7년간의 처방 경험을 통해 확인된 효능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2016년 9월 GSK는 아보다트의 일본 판매를 시작했다.


그 결과 아보다트는 전세계 탈모 치료제 1위 시장인 일본에서 출시 1개월만에 시장점유율 25%를 달성하며, 일본 탈모 치료제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GSK는 아시아 탈모 치료 시장에 대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한국과 일본에 이어, 아시아 포함 전세계 여러 국가의 남성들도 남성형 탈모치료제 아보다트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GSK한국법인 이일섭 부사장은 “국내에서 최초 출시된 GSK의 남성형 탈모 치료제 아보다트가 아시아와 세계로 뻗어나가는 모습에 보람을 느낀다”고 밝혔다.


그는 “GSK한국법인이 국내 환자가 갖고 있는 특수한 니즈에 집중한 결과 아시아 탈모 치료 시장을 재편할 수 있게 하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사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의미를 전했다.

백성주기자 paeksj@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이재화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장녀
대한의사협회 간호제도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이상운·간사 박진규 外
대한의사협회 이인식 정보통신이사(건국대병원 재활의학과)
이영상 박사(정형외과), 분당제생병원 제9대 병원장
김선현 교수(국제성모병원 가정의학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이은아 원장(헤븐리병원), 대한신경과의사회장 연임
이규일 삼진제약 영업부 이사 장녀
종근당고촌재단,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희망멘토링 부문 보건복지부장관상
삼일제약 티어실원스, 디지털 인공지능(AI) 솔루션 분야 '대상'
제1회 윤광열 약학공로상, 서울대 약대 이상섭 명예교수-제12회 윤광열 약학상, 한양대 약대 최한곤 교수
김광준 교수(중앙대병원 산부인과), 제14회 임산부의 날 국무총리 표창
김재중 서울아산병원 교육부원장 모친상-정혜림 강북삼성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시모상
류혜경 서광병원장·류경주 경영원장·류상욱 정형외과 원장·류상완 순천성가롤로병원 흉부외과 과장 모친상
박영철 고려대 의대 명예교수 별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