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07월22일sat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문재인 정부 화두 일자리···병원계 '비정규직' 촉각
서울대병원 노조, 오늘 결의대회···정규직 전환 요구 본격화
[ 2017년 06월 15일 05시 52분 ]

최근 인천공항을 시작으로 마사회 등 공공기관과 일부 지자체 등의 비정규직에 대한 정규직 전환 움직임이 빠르게 전개되고 있다.
 

이에 병원계도 시대 흐름에 편승,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흐름이 가시화되고 있다. 
 

병원계는 대표적인 공공의료기관인 서울대병원을 시작으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추진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서울대병원 노동조합은 오늘(15일) 병원 시계탑에서 정규직·비정규직 노동자 공동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비정규직 없는 서울대병원' 만들기에 나선다.
 

노동조합은 이날 집회 이후 병원의 태도 변화가 없으면 '최저임금 1만원!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요구하는 민주노총의 6·30 총파업 투쟁에 동참한다는 방침이다.
 

서울대병원 노조에 따르면 현재 서울대병원(본원, 분당, 치과, 보라매병원)에는 간호사와 간호보조, 검사, 환자급식, 연구, 청소, 시설, 환자이송 등 총 3200여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근무하고 있다.
 

특히 청소, 시설 등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임금 및 근로조건은 열악하다.
 

대표적인 간접고용 노동자인 청소노동자의 경우 10년 이상 근무했어도 170여만원의 급여를 받고 있으며 4대 보험 및 각종 공제금을 제외한 실수령액은 140만원에 불과한 실정이다. 
 

노동조합은 “수년에 걸쳐 도급비 현실화를 통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처우개선을 촉구했지만 서울대병원은 도급비 현실화는 커녕 정부 지침인 시중노임단가 조차도 이행치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문재인 정부가 대선 이전부터 공공기관 비정규직 제로를 공약으로 제시했고 취임 이후 인천공항을 방문해 공공기관 비정규직 문제 해결의지를 보이고 있음에도 서울대병원은 그 어떠한 계획도 없다”고 비난했다.   

덧붙여 노조는 “서울대병원은 정부의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직화 가이드라인’이 발표돼야 검토를 할 수 있다는 기만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문재인 정부의 공공기관 비정규직 방침은 ‘공공기관 비정규직 Zero’로 이미 언론을 통해 분명하게 밝혀졌음에도 정부 가이드라인을 운운하는 것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대한 의지가 없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서울대병원 전·현직 병원장들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노동조합은 “전·현직 병원장들이 자신들의 권력을 보장받기 위해 부정한 권력의 끈을 붙잡고 부역자가 되는 것에 주저하지 않았다”면서 “오병희 전 병원장은 故백남기 선생관련, 입원당시 부터 정부권력에 수시로 보고했고 서창석 원장은 사망진단서마저 불의하게 작성해 국민의 분노를 불러일으켰다”고 했다.
 

서울대병원 노동조합은 "이번 결의대회를 통해 서울대병원 비정규직 문제를, 정규직화 전환을 통해 해결하도록 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김도경기자 kimdo@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양질의 많은 보건의료분야 일자리 '창출' 전망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한양대병원, ‘약물유해반응’ 심포지엄 개최 (2017-06-15 10:42:43)
미얀마 영화계 거장, 골칫덩이 척추 한국서 완치 (2017-06-15 05:38:07)
박수헌 교수(여의도성모병원 소화기내과), 과학기술우수논문상
한국J&J, 푸르메재단에 1004만원
손문호 대한의사협회 정보통신자문위원, 식약처장 표창
박재영 교수(고대안산병원 비뇨기과), SCI저널 Medicine 편집인 위촉
조선대병원 박상곤·이희정 교수(종양혈액내과), 대한혈액학회 우수논문상
이대목동병원 이미애 교수팀, 대한임상미생물학회 우수논문상
이진호 제18대 동국대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제8대 동국대일산병원장
대구가톨릭대병원 서영우·장태창(응급의학과)·박준수(피부과) 교수팀, 대한의진균학회 우수논문상
선종근·송은규·이동현·여제형 교수팀(화순전남대병원 정형외과), 국제정형외과컴퓨터수술학회 '임상 우수논문상'
주천기 교수(가톨릭의대 학장), 2017 의료기기산업 대상
충정교회, 국립암센터에 3000만원
밝은광주안과, 전남대병원 발전후원금 2000만원
윤호영 前 윤호영의원 원장 별세
박규홍 피부비뇨기과 박규홍 원장·조남성 한길치과 원장 빙모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