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06월24일sat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병원들 안도감···약품비 6개월 지급 부담 완화
병협, 일정액 이하 거래규모 결제기한 1년 등 예외 방안 마련
[ 2017년 04월 21일 07시 12분 ]

의약품 거래대금 지급기간 법정화에 우려감을 나타냈던 병원계가 나름의 방어전선 구축에 나서고 있다.
 

대한병원협회는 20일 롯데호텔서울 3층 사파이어볼룸에서 제2차 정기이사회를 개최하고 약품비 지급기한 법정화 후속조치로 ‘적용 예외 안’을 마련했다고 소개했다.
 

적용 예외 안은 연간 의약품 거래규모가 일정액 이하인 경우와 공정한 의약품 거래계약 체결을 위해 노력하는 경우는 합리적 지급기한을 1년으로 설정하는 내용이다. 
 

이 같은 요구가 수용될 경우 상당수 병·의원들이 6개월 대금납입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을 전망이다. 
 

오는 12월 23일 시행되는 약사법 개정안 중 의료기관이 의약품 구입 시 제약회사나 유통업자에게 거래대금을 6개월 이내에 지급해야 하며 6개월 초과 시 연간 20% 이내의 이자를 물도록 하고 있다.
 

지연이자를 지급하지 못할 경우에는 의료기관 폐쇄까지 가능해질 수 있어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병원협회가 보건복지부와 의약품유통협회 등과 의견조율을 거쳐 중재안을 마련한 것이다.

회계연도 변경·정관 개정안 등 원안 통과
 

이날 병원협회는 회계연도 시작을 4월에서 3월로 변경하고, 회장 임기를 5월 1일 시작하도록 하는 정관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회계연도 변경의 경우 대학병원 등 대부분의 의료기관들이 2월말 회계로 운영되고 있어 업무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회계연도를 3월 1일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변경했다.
 

회장 선출 후 신임 집행부 구성과 회무 인수인계 등 업무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회장 임기 기준일을 5월 1일로 바꾼 것이다.
 

또한 전공의특별법 시행으로 병원신임평가센터가 독립기구로 분리됨에 따라 병원신임위원회 규정을 삭제하고, 수련환경평가본부를 신설했다.
 

이외에도 ▲명예회장 추대에 관한 건 ▲요양병원 회비 부과 기준 변경 ▲개인정보보호 자율규제 규약 제정 승인에 관한 건 ▲자보심의회 운영규정 개정 결의 무효 소송 항소에 따른 2심 법률대리인 선임 건 ▲협회 회관 매입에 관한 건 등이 원안대로 통과됐다.

김도경기자 kimdo@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병원 의약품 대금 지급기한 법제화는 과잉 규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성모병원, ‘파킨슨병의 날’ 건강강좌 성료 (2017-04-21 10:42:53)
환자 위해 연구실 양보하는 경희의료원 교수들 (2017-04-21 06:38:41)
노오규 교수·허재성 임상강사(아주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 대한암학회 머크학술상
(주)바이오인프라생명과학 김철우 대표(서울대병원 명예교수), 2017 아스타나 경제포럼 특강
제6회 광동 암학술상, 국립암센터 김정선·임명철 교수-삼성서울병원 이혁 교수
한독 음성공장, '2017 녹색기업' 최우수상
이대목동병원 심기남·태정현 교수팀, 제25차 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학회 젊은연구자상
윤승규 교수(서울성모병원 소화기내과), 2017년도 과학기술진흥 장관상
김인호 원장(김인호소아청소년과), 제5대 의사수필가협회장
김우경 교수(길병원 신경외과), 대한척추신기술학회 공동회장
서울대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장 권용진 교수·국제사업본부장 이광웅 교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주지원 조원구 지원장 1급 승진 外
박경동 병원장(대구효성병원), 제11회 한미중소병원상
김창우 정동병원장(서울 동작구) 모친상
김미숙 참사랑내과원장 부친상·배웅직 참사랑소아과원장 장인상
성지동 성균관의대 교수 빙모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