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06월27일tue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공지능(AI) 적용 통합의료정보시스템 선봬
비트컴퓨터, 클레머 출시···"최소 비용으로 최적 운영"
[ 2017년 03월 02일 11시 37분 ]

비트컴퓨터가 클라우드 기반의 통합의료정보시스템 '클레머(CLEMR)'를 새로 선보인다.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해 스마트병원을 구현하는 솔루션이다.


2일 비트컴퓨터에 따르면 클레머(CLEMR)는 병원급 의료기관을 위한 OCS(처방전달시스템), EMR(전자의무기록), ERP(전자적 자원관리) 기능 등을 포함한 통합의료정보시스템 (HIS)으로 약 3년간 투자해 개발됐다. 

클라우드(Cloud)와 전자의무기록(EMR)의 합성어로, 제대로 된 클라우드형 통합의료정보시스템을 공급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클레머는 최신 IT기술인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기술을 채용했다. 기존에 공급하던 솔루션에 비해 성능 및 기능을 크게 개선해 병원에 최적화되고 안정된 솔루션이라는 설명이다.


병원 규모에 따른 프로세스의 차이 및 전문 진료 분야에 따른 다양한 요구사항을 모듈 단위로 분석해 기본 구성 서비스와 선택 구성 서비스, 부가 서비스 등을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각 병원 규모와 특성에 맞게 최적화된 HIS를 구축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자동 확장(AutoScaling) 기술을 적용해 환자가 몰리는 시간은 서버 개수가 자동 증가해 부하를 분산해 처리하고, 새벽 시간처럼 시스템 운영이 최소화되는 시간에는 적은 수의 서버가 동작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도록 설계됐다.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의 암호화, 전자인증 및 전자서명, SSL(Secure Socket Layer)을 통한 네트워크 암호와 등 보안을 강화홰 안정적이고, 의료법 개정안에 따른 전자의무기록 관리 및 보존에 관한 요구사항도 완벽히 충족한다.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것도 장점이다. 검색엔진과 머신러닝 엔진을 활용한 환자의 진료정보 통합검색서비스를 제공해 데이터웨어하우스 (Data Warehouse)의 구축하지 않고도 필요한 자료를 손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

기존 시스템에 비해 병원 운영 비용 절감 효과도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해 인터넷 연결만으로 즉시 사용하고 매달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함으로써 최소의 비용으로 최적의 운영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추가 구축이 필요했던 보안시스템, 전자동의서, 전자인증, 모바일 등 다수의 선택 및 부가 서비스를 언제든지 적은 비용으로 즉시 도입해 사용할 수 있다.


비트컴퓨터 전진옥 대표는 “의료기관이 디지털화되고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대부분의 의료기관은 데이터의 관리와 보안에 대한 고민이 함께 커지는 상황”이라며 “클라우드 기반의 클레머가 의료기관의 현실적인 고민을 해결하고 병원정보시스템의 품질향상과 비용절감, 안정적 운영을 가능케 하는 새로운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미 금융거래도 클라우드 환경에서 범용적으로 이용될 만큼 안전하며, 병원의 운영 인력 부족과 각종 안전에 대한 투자까지 고려하면 클라우드 시스템이 더 안전하고 저렴하다"면서 "비트컴퓨터는 의료 분야의 클라우드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트컴퓨터는 이번 클레머 출시를 계기로 공격적인 마케팅 및 영업 전략을 통해 병원급 통합의료정보시스템 공급에서 1위의 자리를 더욱 공고히 함은 물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회사는 오는 3월16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국제의료기기 병원설비전시회(KIMES 2017)'에서 클레머를 처음 선보인다. 

김성미기자 ksm6740@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비트컴퓨터, 몽골국립의료원 원격진료시스템 구축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레이저학회-루트로닉, 업무협약 체결 (2017-03-03 10:51:08)
2등급 의료기기 GMP 심사절차 개선 (2017-02-28 19:30:17)
김윤하 전남의대 부학장, 제주특별자치도지사 표창
반상진 원장(반이비인후과)·정은택 교수(원광대병원)·이영구(한림대병원), 전남의대 자랑스러운 동문상
고영진 교수(서울성모병원 재활의학과), 대한근전도·전기진단의학회 회장 취임
전북대병원 노동조합, 불우환우 후원금 200만원
고려대 기술지주회사, 고대의료원 발전기금 1억
이대목동병원 이주호 교수, 국제비만수술연맹 학술상
서울의대 권준수 교수, 제14회 에밀 폰 베링 의학대상
곽승훈 대구파티마병원 대외협력실장, 대구시장 표창
이제중 교수(화순전남대병원 혈액내과), 한국수지상세포연구회 임상연구자상
김효명 한국건성안학회장(고대 의무부총장)
(주)바이오인프라생명과학 김철우 대표(서울대병원 명예교수), 2017 아스타나 경제포럼 특강
노오규 교수·허재성 임상강사(아주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 대한암학회 머크학술상
윤석희 광동제약 광동상사 대표 장모상
정해륜 前 고려대의대 학장 모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