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10월18일wed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공지능(AI) 적용 통합의료정보시스템 선봬
비트컴퓨터, 클레머 출시···"최소 비용으로 최적 운영"
[ 2017년 03월 02일 11시 37분 ]

비트컴퓨터가 클라우드 기반의 통합의료정보시스템 '클레머(CLEMR)'를 새로 선보인다.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해 스마트병원을 구현하는 솔루션이다.


2일 비트컴퓨터에 따르면 클레머(CLEMR)는 병원급 의료기관을 위한 OCS(처방전달시스템), EMR(전자의무기록), ERP(전자적 자원관리) 기능 등을 포함한 통합의료정보시스템 (HIS)으로 약 3년간 투자해 개발됐다. 

클라우드(Cloud)와 전자의무기록(EMR)의 합성어로, 제대로 된 클라우드형 통합의료정보시스템을 공급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클레머는 최신 IT기술인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기술을 채용했다. 기존에 공급하던 솔루션에 비해 성능 및 기능을 크게 개선해 병원에 최적화되고 안정된 솔루션이라는 설명이다.


병원 규모에 따른 프로세스의 차이 및 전문 진료 분야에 따른 다양한 요구사항을 모듈 단위로 분석해 기본 구성 서비스와 선택 구성 서비스, 부가 서비스 등을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각 병원 규모와 특성에 맞게 최적화된 HIS를 구축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자동 확장(AutoScaling) 기술을 적용해 환자가 몰리는 시간은 서버 개수가 자동 증가해 부하를 분산해 처리하고, 새벽 시간처럼 시스템 운영이 최소화되는 시간에는 적은 수의 서버가 동작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도록 설계됐다.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의 암호화, 전자인증 및 전자서명, SSL(Secure Socket Layer)을 통한 네트워크 암호와 등 보안을 강화홰 안정적이고, 의료법 개정안에 따른 전자의무기록 관리 및 보존에 관한 요구사항도 완벽히 충족한다.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것도 장점이다. 검색엔진과 머신러닝 엔진을 활용한 환자의 진료정보 통합검색서비스를 제공해 데이터웨어하우스 (Data Warehouse)의 구축하지 않고도 필요한 자료를 손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

기존 시스템에 비해 병원 운영 비용 절감 효과도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해 인터넷 연결만으로 즉시 사용하고 매달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함으로써 최소의 비용으로 최적의 운영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추가 구축이 필요했던 보안시스템, 전자동의서, 전자인증, 모바일 등 다수의 선택 및 부가 서비스를 언제든지 적은 비용으로 즉시 도입해 사용할 수 있다.


비트컴퓨터 전진옥 대표는 “의료기관이 디지털화되고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대부분의 의료기관은 데이터의 관리와 보안에 대한 고민이 함께 커지는 상황”이라며 “클라우드 기반의 클레머가 의료기관의 현실적인 고민을 해결하고 병원정보시스템의 품질향상과 비용절감, 안정적 운영을 가능케 하는 새로운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미 금융거래도 클라우드 환경에서 범용적으로 이용될 만큼 안전하며, 병원의 운영 인력 부족과 각종 안전에 대한 투자까지 고려하면 클라우드 시스템이 더 안전하고 저렴하다"면서 "비트컴퓨터는 의료 분야의 클라우드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트컴퓨터는 이번 클레머 출시를 계기로 공격적인 마케팅 및 영업 전략을 통해 병원급 통합의료정보시스템 공급에서 1위의 자리를 더욱 공고히 함은 물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회사는 오는 3월16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국제의료기기 병원설비전시회(KIMES 2017)'에서 클레머를 처음 선보인다. 

김성미기자 ksm6740@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비트컴퓨터, 몽골국립의료원 원격진료시스템 구축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이정주 부산대병원 비뇨기과 교수,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 학술상
송근성 양산부산대병원 신경외과 교수,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 회장 취임
제주한라병원 제1부원장 김원·제2부원장 김현·대외협렵부원장 김상훈 外
이경한 삼성서울병원 핵의학과 교수, 아시아분자영상학협의회 차기회장
삼아제약 영업마케팅 본부장 조성배 전무
서울보증보험, 전남대병원 발전후원금 2000만원
제13회 ‘보령의사수필문학상’ 공모
정석원 교수(건국대병원 정형외과), 대한정형외과스포츠의학회 최우수연제학술상
조원일 충북의사회장, 문재인케어 비대위원 추천
김아람 교수(건국대병원 비뇨기과), 대한비뇨기과학회 학술상
전영태 교수(분당서울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빙부상
정진원 前 오산성심병원 원장 모친상
홍사욱 前 대한약학회 회장 별세
유한양행 해외사업본부 신명철 상무 부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