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04월26일wed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의사들 옥죄는 법안 더 쏟아져" 위기감 확연
추무진 의협회장 "자율규제권 확보" 피력···"회비 미납회원 차등 혜택"
[ 2017년 02월 24일 07시 15분 ]

의도치 않게 해부 실습 인증샷, 일회용 주사기 사용, 유령 수술 등 사회적인 파장이 일 때마다 의료계가 감내해야 하는 비판의 화살은 유난히 깊고, 날카로왔다.
 

결국 법적 테두리 안에서 징계가 이뤄져야 한다는 공감대 마저 형성되면서 사실상 의료계에 들이대는 잣대는 갈수록 엄격해지고 있다.
 

대한의사협회 산하 시도의사회, 구의사회 등 민초에서 느끼는 위기감도 동시에 확산되고 있는 모양새다.


23일 서울시 서초구 반포원에서 개최된 2017년 서초구의사회 정기총회에서 의협 추무진 회장은 “의사들을 옥죄는 법안이 하루가 멀다하게 쏟아져 나오고 있어 가슴이 아프다”고 말했다.


추 회장은 “스스로 노력해도 역부족인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는 의료계가 자율규제권을 확보하지 않으면 안 되는 ‘절체절명’의 시점이라고 심각성을 환기시켰다.


추 회장은 “국민들로부터 외면 받지 않아야 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그럴수록 의사들을 더 옥죄는 법이 나올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고 호소했다.


이를 위해서는 의사회는 물론, 의협의 위상이 강화돼야 한다. 회원들이 결집할 수 있도록 동력을 확보하는 일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추 회장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회원들이 납부하고 있는 귀한 회비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때문에 현 집행부는 가능한 흑자를 내고자 총력을 쏟고 있다”고 강조했다. 
 
추 회장은 “회비를 성실하게 납부한 회원들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겠다”는 구상을 밝히며 “예컨대, 촉탁의 교육, 금연 교육에 있어 차등을 두고 있다”고 소개했다.

각종 연수강좌 및 학술대회 등에서 회비를 납부한 회원들을 대상으로 미납 회원 대비, 우선 접수받겠다는 생각이다.


그는 “가깝게는 이번 종합학술대회서부터 회비를 납부하지 않은 회원들에게는 등록비를 받고자 결정했다”며 “조금이나마 회비를 납부하는 회원들에게는 혜택을 돌려주려고 한다”고 말했다.


서초구의사회 구현남 회장도 어려운 의료계 현실과 함께 내부적으로는 회비 납부와 관련된 고민을 가감없이 털어놨다.



현재 서초구의사회는 가입 회원이 315명이며 서초구 의사회비를 낸 회원은 234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구 회장은 “하지만 서초구의사회 회비를 납부한 회원들 중에도 의협 회비, 서울시의사회 회비를 모두 완납하지 않고 있는 것이 부끄러운 의료계의 현실”이라고 말했다.
 

더욱이 "미가입 회원 병원을 대상으로 사무국이 직접 방문, 의사회 가입을 독려하고 있으나 잡상인 대하듯이 해 그 문턱이 너무 높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의사회도 변호사협회처럼 협회를 가입해야 변호사 개업이 가능한 체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이어 "의사들이 협회 가입 후 개업을 하는 과정에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 지 같이 고민하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숙경기자 jsk6931@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자율규제권 확보 or 의사 옥죄기···기로에 선 醫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명품병원 신개념 ‘세종병원 메디플렉스’ 주목 (2017-02-24 07:21:44)
아산재단, 성적우수 학생 등 장학금 50억 전달 (2017-02-24 07:10:00)
홍성진 교수(서울성모병원 마취통증의학과), 대한중환자의학회 제32대 회장
노우철 원자력병원장, 세계유방암학술대회 조직위원장
화이자제약 PEH아시아태평양지역 마케팅 총괄 김선아 부사장 外
조광욱 교수(부천성모병원 신경외과), 대한중환자의학회 초록상
윤정희 교수(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한국인 최초 JMRI 부편집장 위촉
성바오로병원 이현수 교수, 대한안과학회 구연학술상
한광수 인천봄뜰 재활요양병원장 제12회 대한의사협회 화이자국제협력공로상
JW중외제약 의약평론가상, 노동영 서울의대·박형욱 단국의대 교수 外
제69차 대한의사협회 정기대의원총회 수상자 변영우 포항의료원 원장 外
한철 교수(이대목동병원 응급의학과), 제22회 KBS119 공로상
최정화 성화의료재단 대한병원 이사장 별세·박근민 대한병원 진료부장 빙모상
이장성 수원중앙병원장 부친상
오갑진 삼진제약 이사대우 빙모상
정하길 충남대병원 상임감사 모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