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05월29일mo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4가지 혈압약 한 캡슐에···효과 100%
호주 연구팀 임상시험
[ 2017년 02월 13일 18시 18분 ]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고혈압 치료에 흔히 사용되는 4종류의 혈압약을 각각의 용량을 4분의 1로 줄여 한 캡슐에 넣은 복합 혈압강하제가 효과가 탁월하고 부작용도 거의 없는 것으로 임상시험 결과 밝혀졌다.
 

혈압약은 사람에 따라 특정한 한 가지 약이 잘 듣지 않아 다른 약으로 바꾸거나 2가지 이상을 함께 써야 하는 경우도 있다.
 

호주 시드니대학 조지 연구소(George Institute)의 클라나 초우 박사 연구팀이 ▲이르베사르탄(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 ▲암로디핀(칼슘 통로 차단제) ▲아테놀올(아드레날린 수용체 길항제) ▲하이드로클로로티아자이드(이뇨제) 등 4가지 혈압약을 각각의 정상 용량을 4분의 1로 줄인 다음 한 캡슐에 넣어 고혈압 환자에게 4주간 투여한 결과 모두 혈압이 정상수준으로 회복됐다고 영국의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11일 보도했다.
 

임상시험은 혈압이 평균 154/90mmHg로 고혈압에 해당하지만, 혈압약을 복용하지 않는 18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팀은 이들을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 4가지 복합약 또는 위약을 4주 동안 복용하게 하고 2주간은 쉰 다음 이번에는 복합약을 먹은 그룹은 위약으로, 위약을 복용한 그룹은 복합약으로 바꾸어 4주간 먹게 했다.

 

각각의 4주 후 24시간 평균혈압을 측정해 임상시험 전과 비교했다.
 

복합약을 복용했을 때 18명 모두가 혈압이 정상수치인 140/90mmHg 아래로 떨어졌다. 위약을 먹었을 때는 18명 중 6명만이 정상 혈압을 보였다.
 

혈압이 135/85mmHg 이하로 떨어진 경우는 복합약을 먹었을 때가 18명 중 15명, 위약을 먹었을 때는 18명 중 7명이었다.
 

복합약을 먹었을 때와 위약을 먹었을 때의 24시간 평균혈압 차이는 수축기 혈압(최고혈압)이 18.7mmHg, 이완기 혈압이 14.2mmHg였다.
 

병원 진료실에서 잰 혈압 차이는 수축기 혈압이 22.4mmHg, 이완기 혈압이 13.1mmHg로 나타났다.
 

혈압약을 복용할 때 흔히 나타나는 현기증, 설사, 기침 같은 부작용은 거의 없었다.
 

고혈압 환자에게는 대개 한 가지 혈압약이 처방되지만,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는 절반 정도에 불과하며 이처럼 100% 효과가 나타나기 어렵다고 초우 박사는 지적했다.
 

물론 이는 단기간의 임상시험 결과이기 때문에 앞으로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장기간의 임상시험이 필요하다고 그는 덧붙였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의 의학전문지 '랜싯'(Lancet) 최신호에 발표됐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
연합뉴스 skhan@yna.co.kr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미세먼지로 인한 조기출산 年 수백만명-상황 심각" (2017-02-19 19:46:05)
박쥐 드론·소금쟁이로봇···"생물, 로봇이 되다" (2017-02-12 20:13:25)
이제중 교수(화순전남대병원 혈액종양내과), 제15회 서봉의학상
강성용 아이리움안과 원장, 대한안과학회 학술상
김재민 한양대구리병원장 복지부 장관상
정양국 교수(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복지부 보건의료기술 연구과제
장대현 교수(인천성모병원 재활의학과), 대한재활의학회 춘계학회 우수포스터상
사랑플러스병원, 조승배 연세사랑병원 원장 영입
현대용 전임의(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 대한내과학회 우수논문상
대한류마티스학회 춘계학술대회 학술상 박원(인하의대)·젊은 연구자상 박진균(서울의대) 교수 外
한국화이자제약 이혜영 부사장, 에센셜 헬스 사업부문 총괄
양석우 교수(서울성모병원 안과), 대한성형안과학회 회장
보령제약 이한복 감사 부친상
JW생명과학 박철원 감사 빙모상
나종훈 전 국제약품 부회장 부친상
조보현 임페리얼펠리스피부과 원장 부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