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03월23일thu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신경정신의학회 "범의료 자살예방연구회 참여 거부"
“비전문가 자살예방연구는 외과 아닌 타과서 맹장수술 하겠다는 격”
[ 2017년 02월 13일 05시 38분 ]

대한뇌전증학회를 중심으로 구성된 '범의료 자살예방연구회'에 대해 대한신경정신의학회가 비전문가들이 자살예방연구를 한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뇌전증학회는 최근 대한내과의사회, 대한가정의학회, 대한신경과의사회, 대한간호협회와 범의료 자살예방연구회 창립을 결정했다.
 

그러나 범의료 자살예방연구회에 자살예방 전문가인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이 포함되지 않아 의구심을 자아냈다.
 

데일리메디의 취재 결과, 대한신경정신의학회는 범의료 자살예방연구회의 참여 제안을 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미 신경정신의학회와 보건복지부 정신건강정책과 중심으로 다양한 자살예방정책이 시행되고 있는데, 범의료 자살예방연구회를 다시 창립하는 것은 중복적이라는 것이다.
 

신경정신의학회 석정호 보험이사는 데일리메디와의 통화에서 “지난해  자살예방 국회 토론회 이후 범의료 자살예방연구회 모임을 시작하기로 했고 학회에도 공문이 왔다. 하지만 신경정신의학회는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석 보험이사는 “자살예방과 관련한 최고 전문가 단체를 무시하고 자살예방 연구를 한다는 것은 상식에 맞지 않다”며 “이는 최고 전문가인 외과 의사들을 무시하고 다른 의사들이 맹장수술을 하겠다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신경정신의학회는 범의료 자살예방연구회에서 제안된 정책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입장을 보였다.

범의료 자살예방연구회는 ▲병·의원 다니는 모든 환자 대상 우울증 스크리닝 실시 ▲병·의원 내원 모든 환자에게 자살을 생각하고 있거나 시도한 적 있는지 조사 ▲보건복지부-중앙자살예방센터-대형병원이 협력해 자살 고위험군을 위한 코디네이터 육성 및 지원 ▲자살예방 교육 및 캠페인 실시 등을 제안한 바 있다.
 

석 보험이사는 “자살예방정책은 이미 복지부 정신건강정책과와 우리 학회가 협조하면서 추진하고 있는 것들”이라며 “자살고위험군을 위한 코디네이터 육성 등의 정책은 이미 하고 있는 것으로 현재 보건소가 정신건강센터와 자살예방센터를 직영으로 운영할지 말지 논의하는 단계다. 이를 비전문가단체인 범의료 자살예방연구회가 하겠다는 것은 맞지 않다”고 꼬집었다.
 

정신과의사들과 비정신과의사들의 해묵은 갈등인 SSRI 계열 항우울제 처방완화에 대한 문제 제기도 이어졌다. 앞서 복지부는 중증 신경계질환에 대한 SSRI 처방권 60일 제한을 완화한 바 있다.
 

석 보험이사는 “중증신경계질환에 대한 SSRI 처방제한 완화가 됐는데 그렇다고 항우울제 사용으로 자살예방을 할 수 있는 것처럼 비정신과의사들이 나서는 것은 이기적인 행동일 뿐”이라며 “자살예방은 항우울제 사용뿐만 아니라 자살예방에 대한 예산을 충분히 쓰고 센터를 활성화하면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정승원기자 origin@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OECD 자살률 1위 불명예 한국 대책은?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아산병원, 로봇수술 10周 기념 심포지엄 성료 (2017-02-13 18:25:00)
“의사들도 철저한 '리걸(Legal) 마인드' 필요” (2017-02-13 05:15:18)
김택우 춘천시의사회장, 대한의사협회 유공회원 外
원장원 교수(경희대병원 가정의학과), 일본순환기학회 Asian Award
제10회 아산의학상, 기초과학연구원 김진수 단장·서울아산병원 한덕종 교수外
박정배 부산식약청장·김영국 수입식품안전정책국장·이현규 식품소비안전국장
동국제약, 전세일·홍순강·이종진 부사장 승진
음성꽃동네 신상현 의무원장, '제33회 보령의료봉사 대상'
양정현 건국대의료원장, '제11회 대웅병원경영혁신 대상'
전인기·박정규 방사선사(전북대병원), 대한영상의학기술학회 최우수논문상·우수논문상
한순영 광주지방식약청장
복지부 이영호 사회복지정책실장
홍재웅 전 인하대 의대 교수 별세
이재태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부친상
김병창 아이랑치과원장 장모상
곽순헌 보건복지부장관 비서관 부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