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10월19일thu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개통 두달 SRT와 강남세브란스·삼성서울병원
지방환자 유치 아직 미미, 셔틀버스 확대·신설-수서역 의무실 운영 등
[ 2017년 02월 10일 11시 00분 ]

지난해 12월 9일 SRT(Super Rapid Train) 개통으로 ‘제2의 KTX 효과’를 기대한 서울 강남권 대형병원들이 지방 환자 유치에 분주하다. 하지만 그 효과가 아직은 미미한 것으로 확인됐다.
 

10일 강남세브란스병원과 삼성서울병원 등에 따르면 SRT 개통 2개월 전과 비교했을 때 지방 신규 환자의 증가폭은 사실상 없다. 당초 기대에는 못 미친다는 것이다.
 

지난 2004년 KTX가 개통된 뒤 전국이 일일생활권이 되면서 서울 대형병원을 이용하는 환자들이 크게 늘었다.

KTX 개통 후 서울역 인근의 세브란스병원과 서울대병원, 강북삼성병원 등이 수혜병원으로 꼽혔으며, 서울아산병원과 삼성서울병원도 지방 환자들이 30%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때문에 SRT 개통 후 강북을 거치지 않고 바로 강남 진입이 수월해져 인근 병원뿐만 아니라 SRT 정차역 주변 인 분당서울대병원과 분당차병원, 동탄성심병원, 아주대병원 등이 SRT 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했지만 기대에는 못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다.
 

수서역 인근 강남세브란스병원과 삼성서울병원은 수서역 SRT 셔틀버스 노선을 신설하거나 연장운행에 나서면서 환자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강남세브란스병원은 버스 두 대를 증차해 30분마다 병원과 SRT 수서역을 오가는 셔틀버스 노선을 신설했으며 수서역 지하에 의무실 역할을 하는 ‘고객건강라운지’도 운영하면서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그러나 실제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 수서역 셔틀버스를 이용하는 환자는 하루 150~200명 정도이며, 3호선 지하철을 이용하는 고객도 있어 실제 지방 환자는 적은 것으로 보인다.
 

수서역 건강라운지를 찾는 이용객은 일일 평균 60여명으로 혈압체크와 건강상담, 드레싱 등 비교적 가벼운 처치를 받고 있으며 실제 병원과 연계한 케이스는 많지 않다.
 

강남세브란스병원 한 관계자는 “SRT 개통 이후 연말과 명절 연휴 등이 겹치면서 아직 큰 효과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SRT 이용객 중 응급실로 이송된 사례와 건강라운지 이용 후 병원으로 연계되는 사례가 늘고 있어 점차 증가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삼성서울병원 역시 버스 한 대를 증차하고 일원역까지 운행하던 셔틀버스 노선을 수서역과 SRT 수서역까지 연장 운행한다. 또 15분 간격이던 배차 시간을 10분으로 단축했다.
 

셔틀버스를 이용해 수서역으로 이동하는 환자는 일평균 800여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삼성서울병원 관계자는 “아직 SRT 효과를 판단하기에는 이르다”면서 “12월과 1월은 연휴가 많았기 때문에 이렇다 저렇다 평가하기 힘들다. 1년은 지나야 비교분석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도경기자 kimdo@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삼성서울, 수서고속철(SRT) 개통···지방환자 유치 탄력
강남세브란스-SRT수서역, 응급환자 핫라인 구축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고수진 교수(울산대병원 혈액종양내과), 복지부장관 표창
최욱진 교수(울산대병원 응급의학과), 울산광역시장 표창
박명식 교수(전북대병원 정형외과), 국제 고관절경 및 관절보존술학회 亞太대표
제48회 한독학술대상 서울약대 이봉진 교수
이정주 부산대병원 비뇨기과 교수,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 학술상
송근성 양산부산대병원 신경외과 교수,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 회장 취임
제주한라병원 제1부원장 김원·제2부원장 김현·대외협렵부원장 김상훈 外
이경한 삼성서울병원 핵의학과 교수, 아시아분자영상학협의회 차기회장
삼아제약 영업마케팅 본부장 조성배 전무
서울보증보험, 전남대병원 발전후원금 2000만원
제13회 ‘보령의사수필문학상’ 공모
김규환 코넬비뇨기과 원장 모친상
이주현 바이오리더스 전무 부친상
전영태 교수(분당서울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빙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