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11월21일tue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부정맥치료 진화···웨어러블조끼 진단시대 도래
美FDA, 비침습적 ‘3D 맵핑 시스템’ 시판허가
[ 2017년 02월 10일 06시 22분 ]

침습적인 방식으로 이뤄지던 부정맥 진단 과정에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날 전망이다. 부정맥의 원인 병소를 찾아내는 ‘3D 맵핑 웨어러블 조끼’가 본격적으로 상용화되면서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최근 메드트로닉의 ‘카디오인사이트(CardioInsight) 비침습적 3D 맵핑(Mapping) 시스템’의 시판을 승인했다.


심장 맵핑은 부정맥 유발 병소를 찾아내는 기술인데, 주로 동맥이나 정맥을 통해 심장에 가느다란 전극 카테터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시행되고 있다.


카디오인사이트 시스템은 3D 맵핑에 동반되는 침습 과정을 생략했다. 웨어러블 전극 센서 기술이 혁신을 가능케 했다.  
 

메드트로닉 홈페이지


환자가 착용하는 조끼에는 맵핑 장비와 연결된 252개의 전극 센서가 장착돼 있다. 심방과 심실 불규칙적인 리듬에 대한 폭넓은 전기해부학적 3D 지도를 제공한다.

ECG(심전도) 데이터와 CT 스캔 영상을 결합함으로써 심장 구조를 3D 전기해부학적 영상으로 재구성해 보여준다. 기존의 카테터 방식으로는 획득이 어려운 좌우 심방과 좌우 심실의 연속적인 파노라믹 맵핑도 가능하다.

미국 뉴욕 마운트 시나이병원은 카디오인사이트 시스템을 최초로 적용한다.


마운트 시나이 심장부정맥센터 책임자 비벡 레디(Vivek Reddy) 박사는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의사들은 시술 계획 수립 절차를 효율적으로 간소화하고, 환자들은 정확한 맵핑 결과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면서 "병실에서 맵핑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하고 환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메드트로닉은 지난 2015년 3D 심장 맵핑 업체 카디오인사이트를 인수, 심방세동 사업부로 편입했다.

지금까지 1600명 이상의 환자들이 앞서 카디오인사이트가 승인 받은 이크뷰(Ecvue) 시스템을 사용했고 이와 관련한 120개 이상의 동료 평가 저널과 논문이 발표됐다.

콜린 파울러(Colleen Fowler) 메드트로닉 심방세동 사업부 부사장은  “카디오인사이트 시스템으로 부정맥 솔루션 포트올리오를 확장했다"며 "의사의 더 높은 통찰력과 비침습적이고 환자 친화적인 치료법 및 연구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김성미기자 ksm6740@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의료 패러다임 급변 예고···사물인터넷(Iot) 주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용 교수(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대한슬관절학회 학술상
울산대병원 남민주 간호사, 감염병 유공 복지부장관 표창
전남대병원 진료처장 남종희·기획조정실장 김윤현 外
유한양행 이정희 대표, 한국 전문경영인 대상
서울醫 대의원회 의장단 전문위원, 의협회관 신축기금 1000만원
복지부 이현주 해외의료사업과장·백형기 규제개혁법무담당관
순천향대, 보건산업 진흥 기여 복지부장관상
엄중섭 교수(부산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초록상
백남선 이대여성암병원장, '제1회 한국을 빛낸 경영대상' 의료부문 대상
김화숙 원장(김화숙 내과) 권철 원장(권철내과) 김지훈 원장(김지훈성형외과), 대한의사협회 공로패 外
김범준 교수(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대한신경과학회 ‘SK 젊은연구자상’
황창주 서울아산병원 정형외과 부교수 장인상
정진민 정내과 원장 모친상
신풍제약 최영선 홍보이사 모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