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06월24일sat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거대유방증, 과체중 환자 합병증 많다"
분당서울대병원, 유방축소술 비만 상관관계 규명
[ 2017년 02월 01일 12시 35분 ]

분당서울대병원 성형외과 연구팀이 비만 진단의 기준이 되는 체질량지수(BMI)가 높을수록 거대유방증 환자의 유방 축소술 후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고 1일 밝혔다.
 

한쪽 유방의 부피가 400g 이상으로 커지는 거대유방증은 지나치게 큰 가슴으로 인해 목과 어깨, 척추 등에 힘이 가해져 근골격계 통증과 척추 측만증을 야기할 수 있다.
 

가슴 밑 피부에 땀이 차고 피부 습진이 생길뿐만 아니라 유방조직의 양이 많아 세포가 변형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져 유방암 발병 위험도 높아진다.
 

이렇듯 거대유방증은 환자의 육체적 건강을 위협하는 것은 물론 심리적 위축감과 정신적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등 심각한 문제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수술치료를 통한 교정이 필요하다.
 

하지만 거대유방증으로 유방 축소 수술을 받는 사람들은 고도비만인 경우가 많고, 과체중의 경우에는 수술 후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다고 알려져 있어 체중 감량 후 수술을 권유하기도 한다.
 

비만환자라고 해도 유방 축소 수술을 통해 얻는 신체적·심리적 효용도 매우 크다.
 

이에 성형외과 허찬영 교수팀은 유방 축소 수술 합병증에 비만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세계적으로 발표된 26개 논문, 총 6904명의 수술환자를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진행했다.
 
연구팀은 비만, 과체중인 환자들이 유방 축소 수술을 받았을 경우 정상체중인 환자들에 비해 수술 후 염증, 지방 및 조직의 괴사, 수술 부위 흉터 및 유착과 같은 합병증이 유발될 위험성에 대해 조사했다. 
 

연구결과 체질량지수 30kg/㎡를 기준으로 30kg/㎡를 초과하는 과체중 환자가 정상체중 환자보다 합병증 발생 위험이 약 1.38배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체중이 증가할수록 합병증 발생 위험성은 물론 조직괴사, 혈종, 수술부위 감염, 재수술이 필요한 정도의 유방 비대칭 등 더 심각하고 다양한 합병증이 유발됐다.
 

체질량지수 35kg/㎡를 초과한 환자는 합병증 발병 위험이 1.7배, 40kg/㎡를 초과하는 환자는 2배 더 높아진다는 결과를 확인했다.
 

허찬영 교수는 “환자가 겪었던 불편함과 2차질환 예방 등 수술 치료효과가 큰 만큼 합병증 위험과 치료효과를 충분히 분석해서 수술을 계획하는 게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거대유방 환자들이 안전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도록 더욱 세심하게 고려하고, 합병증을 줄이기 위한 연구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거대유방증 교정수술에서 체중에 따른 합병증 발생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최초 연구로, 미국 미용성형외과학회 공식 학술저널(Aesthetic Surgery Journal)에 발표됐다.

김도경기자 kimdo@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가슴 큰 여성, 비만 확률 높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위암 수술환자 100명 중 8명, 5년 후 재발" (2017-02-01 17:25:00)
"대만·일본 타산지석 삼아 산부인과 해결책 모색 필요" (2017-02-01 06:00:00)
노오규 교수·허재성 임상강사(아주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 대한암학회 머크학술상
(주)바이오인프라생명과학 김철우 대표(서울대병원 명예교수), 2017 아스타나 경제포럼 특강
제6회 광동 암학술상, 국립암센터 김정선·임명철 교수-삼성서울병원 이혁 교수
한독 음성공장, '2017 녹색기업' 최우수상
이대목동병원 심기남·태정현 교수팀, 제25차 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학회 젊은연구자상
윤승규 교수(서울성모병원 소화기내과), 2017년도 과학기술진흥 장관상
김인호 원장(김인호소아청소년과), 제5대 의사수필가협회장
김우경 교수(길병원 신경외과), 대한척추신기술학회 공동회장
서울대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장 권용진 교수·국제사업본부장 이광웅 교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주지원 조원구 지원장 1급 승진 外
박경동 병원장(대구효성병원), 제11회 한미중소병원상
김창우 정동병원장(서울 동작구) 모친상
김미숙 참사랑내과원장 부친상·배웅직 참사랑소아과원장 장인상
성지동 성균관의대 교수 빙모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