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05월29일mo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의대협회장 직선제·전국 의대생 설문조사 추진"
류환 신임회장 “학생들 폭넓은 참여 보장과 교류 장(場) 마련 노력”
[ 2017년 01월 17일 05시 32분 ]

“이제는 의대생 한명 한명의 목소리에 신경 써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제15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이하 의대협) 회장으로 당선돼 오늘(17일)부터 임기를 시작하는 류환 신임회장(한림대학교 의과대학)[사진 左]은 "의대생들 목소리를 결집, 대변하는 데 힘쓰겠다"는 포부를 피력했다.
 

2015년 한림의대 학생회장 및 2016년 의대협 위원 등을 역임한 바 있는 류 회장은 지난 15일 개최된 선거에서 단독 출마해 투표에 참여한 34명의 대의원 가운데 30명의 찬성표(반대 3, 기권1)를 받아 당선됐다.
 

선거 공약에서도 지부제를 통한 의대생 네트워크 활성화 및 학생입안제와 같은 소통창구 다양화 등을 내세웠던 만큼 류 회장은 학생들의 의견 수렴 및 구체화에 힘을 기울이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가장 두드러진 것은 회장 선거 직선제의 도입이다. 류 회장은 “의대협이 성장하는 과정에서는 조직 정착에 주력하다 보니 여러 가지를 이끌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으나 안정화의 시기가 온 만큼 지속적으로 부상했던 직선제 문제를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학생회장들 간 연합적 성격에서 의대생의 폭넓은 참여를 장려하는 형태로 발전됨에 따라 3년 전부터 수면 위로 떠오른 의대협 회장 직선제 도입은 학생회장들의 단골 공약 중 하나였다.
 

류 회장은 “현재 전문업체 도움을 받아 온라인 선거 시스템을 도입하려고 한다”며 “가능하면 학생회장들과의 협업을 통해 선거관리위원회를 꾸려 각 학교에서 선거를 치르는 직접투표 방식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전국 단위 의대생 설문조사를 시행, 새 집행부의 정책에 대한 찬반 의견 및 의대협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조언을 직접 듣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류 회장은 “여러 가지 공약들을 제안했지만 실제 학생들이 이에 동의하는지 여부를 잘 파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임기 시작과 동시에 전국 의대생 설문조사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에 이어 의사 국가시험 응시 수수료 감액 및 의과대학 인증평가 문제에 있어서도 적극적인 의견을 개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류 회장은 “가장 중요한 것은 의대생들의 학습권이 제대로 보장받는 것”이라며 “여전히 학생들에게 부담이 되고 있는 국시 수수료 문제와 인증평가를 받지 못해 양질의 교육 환경을 보장할 수 없는 의대 문제를 좌시하지 않겠다”며 적극 참여할 것을 강조했다.
 

올해는 서울뿐만 아니라 각 지역에서 의대생들 간 교류의 장(場)을 마련할 계획도 갖고 있다.

류 회장은 “학생회장 활동을 할 당시 의대협이 주관하는 콘서트 등 여러 행사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는데 현실적인 여견으로 참여가 어려운 지방 의대생들의 아쉬움이 큰 것을 느꼈다”며 “각 지역에서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해진기자 hjhan@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의대협 회장, 한림대의대 류환 후보 단독출마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남대·명지병원·예수병원 정상화계획서 '퇴짜’ (2017-01-17 12:00:00)
외과 수련과정 개편 설문조사 (2017-01-16 15:46:29)
이제중 교수(화순전남대병원 혈액종양내과), 제15회 서봉의학상
강성용 아이리움안과 원장, 대한안과학회 학술상
김재민 한양대구리병원장 복지부 장관상
정양국 교수(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복지부 보건의료기술 연구과제
장대현 교수(인천성모병원 재활의학과), 대한재활의학회 춘계학회 우수포스터상
사랑플러스병원, 조승배 연세사랑병원 원장 영입
현대용 전임의(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 대한내과학회 우수논문상
대한류마티스학회 춘계학술대회 학술상 박원(인하의대)·젊은 연구자상 박진균(서울의대) 교수 外
한국화이자제약 이혜영 부사장, 에센셜 헬스 사업부문 총괄
양석우 교수(서울성모병원 안과), 대한성형안과학회 회장
보령제약 이한복 감사 부친상
JW생명과학 박철원 감사 빙모상
나종훈 전 국제약품 부회장 부친상
조보현 임페리얼펠리스피부과 원장 부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