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3월24일su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한국인 질환 정복 기대···유전체칩 구축
국립보건硏, 13일 첫 전문가 워크숍
[ 2016년 12월 12일 13시 00분 ]


오롯이 한국인만을 위한 맞춤의료 발판이 마련됐다. 향후 한국인에게 최적화된 치료법 개발이 가능해져 각종 질환 정복사에 큰 획을 그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그 기저의 중심에는 ‘한국인칩’이라는 컨소시엄이 있다. ‘한국인칩’은 한국인 유전체 정보를 반영해 제작된 반도체 칩으로, 80만개 이상의 한국인 유전정보가 들어있다.


이는 보건복지부 포스트게놈다부처유전체사업과 형질분석연구사업의 지원 하에 국립보건연구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한국인칩 컨소시엄을 통해 마련됐다.


국립보건연구원(원장 박도준)은 오는 13일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의생명산업연구원에서 한국인칩 성과와 향후 활용 방안 논의를 위한 ‘제1차 전문가 워크숍’을 개최한다.


한국유전체학회(회장 김상수)와 만성질환 등 유전체 분야 전문가 100여 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워크숍으로, 만성질환 유전체 연구에 대한 성과 공유 및 협력의 자리가 될 전망이다.


특히 한국인칩 컨소시엄은 아시아 최대 규모인 약 25만명 이상의 유전체정보를 생산·분석할 계획이며 한국인 개인별 맞춤의료를 위한 근거정보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보건연구원은 한국인 유전체연구에 최적화된 한국인칩을 제작하고 유전체 전문가로 구성된 한국인칩 컨소시엄을 운영 중이다.


기존 유전체연구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유전체정보를 생산했지만 한국인칩을 활용함으로써 표준화된 대규모 한국인 유전체정보 생산이 가능해졌다.


한국인칩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유전체 전문가 100명 이상이 참여하는 한국인칩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또한 1명의 유전체정보 생산 시에 한국인칩은 기존 상용칩 대비 약 40만원 적은 비용으로 생산이 가능해 약 25만명 유전체정보 생산에 1000억원의 예산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아울러 참여자 간 연구 공유 및 협력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한국인칩을 활용한 만성질환 유전체 연구 활성화 등에 기여 할 수 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국내 전문가들의 한국인칩 활용성과 발표와 한국인칩 대용량 유전체정보 분석 지원을 위해 국립보건연구원이 컨소시엄에 제공하는 슈퍼컴퓨터 시스템 사용법 소개 등이 있을 예정이다.


먼저 5인의 국내 유전체 전문가가 현재 한국인칩을 이용한 만성질환 연구 성과와 연구 중에 발생하는 기술적인 문제에 대해 발표한다.


이후 국립보건연구원 유전체센터에서 국내 전문가 지원을 위해 구축한 슈퍼컴퓨터 시스템 소개가 진행된다.


마지막으로 한국인 만성질환 유전체 연구 관련 심도 깊은 논의와 참석한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 시간이 마련돼 있다.


질병관리본부 정기석 본부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한국인 만성질환 유전체연구 활성화와 만성질환 개인별 맞춤의료 근거정보 마련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박대진기자 djpark@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박옥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장
박윤주 식약처 바이오생약심사부장
이한홍·정윤주 교수(서울성모병원 위장관외과), 비만대사수술 인증의 획득
송한승 나눔의원 원장, 제4대 대한의원협회 회장 연임
손호상 교수(내분비대사내과), 대구가톨릭대 15대 의과대학장 취임
이길연 교수(경희의료원 외과), 국가암관리 사업 발전 기여 국무총리 표창
정준기 서울의대 핵의학과 명예교수, 핵의학저널 국제편집부위원장 위촉
이성순 일산백병원 신임원장
김성원 대림성모병원장, 복지부장관상
한림대성심병원 진료부원장 오철영(비뇨기과)·기획실장 이미연(방사선종양학과) 外
이형두·유종훈 부산시의사회 부회장-박현수 남구의사회장, 부산광역시장 표창장 外
황용승 前 서울대어린이병원장 장인상
이보은 닥터정 개포센터 원장 부친상
차홍식 무지개요양병원 원장 모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