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03월23일thu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암 예방수칙 잘 알지만 실천 안하는 국민들
대한소화기암학회, 일반인·환자·의료인 등 645명 설문조사
[ 2016년 06월 07일 11시 20분 ]

소화기암을 예방하기 위해 지켜야할 사항들을 알면서도 이를 실천하는 사람들은 적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한소화기암학회(이사장 연세의대 송시영 교수)는 일반인과 환자, 의료진 등 645명을 대상으로 ‘소화기암에 대한 국민의식’을 조사한 결과, 조사 참여자의 90%가 국가암검진이 암 예방에 중요하다고 답했으나 단 20%만 실제 암 예방 권고사항을 지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7일 밝혔다.
 

학회는 지난해 서울, 경기도, 대전, 광주, 부산지역 소재 6개 대학병원(강동경희대학교병원,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건양대학교병원, 조선대학교병원, 동아대학교병원)과 함께 일반인(187명), 소화기암 환자와 보호자(236명), 의사와 간호사를 포함한 의료인(222명) 등 총 645명을 대상으로 ‘소화기암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를 진행했다.

보건복지부와 국가암정보센터가 권고하는 국민암예방수칙 가운데 소화기암과 관련 있는 8개 항목에 대해 알고 있는 정도와 실제로 얼마나 실행에 옮기는지에 대한 조사였다.

그 결과, 응답자 대부분 국민암예방수칙 각 항목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금연 필요성'과 '국가조기암검진이 암 예방과 암 조기진단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지하는 경우는 90% 이상이었다.

또 '균형잡힌 식사를 해야하며, 짠 것은 피하고 탄 것은 먹지 말아야 한다'는 등의 음식 관련 수칙에 대한 인식도 86~88%였다.

'금주 또는 술은 하루에 두잔 이내로 마셔야 하는 점', '주 5회 이상, 하루 30분이상, 땀이 날정도로 걷거나 운동해야 한다'는 항목에 대해서는 각각 73%와 78%로 다소 낮았다.

그러나 실제 암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권고사항을 실천하는 비율은 저조했다.

음식 및 운동의 경우 약 20% 정도만 제대로 실천을 하고 있었고, 국가조기암검진은 약 43%만 빠짐없이 받고 있었다.

또한 응답자의 15%가 흡연을 하고 있었고 권고사항(하루 두잔 이내) 이상으로 술을 마시는 경우도 17%에 달했다.

학회는 "국가암예방수칙을 실천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주광로 대한소화기암학회 홍보이사(강동경희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암으로 진단받으면 수술,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치료 등 환자와 국가 모두에게 경제적 손실은 물론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며 “암 예방과 조기진단의 중요성이 치료 이상으로 강조돼야 하고 국민들이 국가암예방수칙을 실천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허지윤기자 jjyy@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소화기암 영양·통증관리 진료가이드라인 제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세계 최고 수준 한국 뇌전증 치료, 심평원이 걸림돌” (2016-06-08 05:48:00)
젊어도 근육량 적으면 관상동맥질환 위험 ↑ (2016-06-07 11:07:20)
김택우 춘천시의사회장, 대한의사협회 유공회원 外
원장원 교수(경희대병원 가정의학과), 일본순환기학회 Asian Award
제10회 아산의학상, 기초과학연구원 김진수 단장·서울아산병원 한덕종 교수外
박정배 부산식약청장·김영국 수입식품안전정책국장·이현규 식품소비안전국장
동국제약, 전세일·홍순강·이종진 부사장 승진
음성꽃동네 신상현 의무원장, '제33회 보령의료봉사 대상'
양정현 건국대의료원장, '제11회 대웅병원경영혁신 대상'
전인기·박정규 방사선사(전북대병원), 대한영상의학기술학회 최우수논문상·우수논문상
한순영 광주지방식약청장
복지부 이영호 사회복지정책실장
홍재웅 전 인하대 의대 교수 별세
이재태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부친상
김병창 아이랑치과원장 장모상
곽순헌 보건복지부장관 비서관 부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