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4월20일sat
로그인 | 회원가입
OFF
"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전남대병원 자체개발 스텐트 첫 시술
정명호 교수팀, 협심증 환자 2명 시술…"외국 제품과 성능 동일"
[ 2015년 12월 23일 12시 04분 ]

전남대학교병원 순환기내과 정명호 교수팀이 자체 개발한 심혈관계 스텐트를 협심증 환자에 사용, 첫 시술에 성공했다.


전남대병원 심혈관계 스텐트 개발은 국내 심장병 환자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에 따른 국가졍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정명호 교수는 지난 21일 전남대병원 심장센터에서 50대의 남녀 협심증 환자 2명에 대해 ‘전남대병원 심혈관계 스텐트(CNUH stent, 상품명 Tiger Stent)’를 사용해 시술했다. 이후 환자는 특별한 이상 없이 병실에서 회복 중이다.


이날 사용된 ‘전남대병원 스텐트’는 전남대병원이 운영 중인 한국심혈관계 스텐트 연구소가 개발, 지난 2012년 전남대병원 명의로 등록했다. 지난해 11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의료기기 제조허가증을 획득했다.


현재 전남 성 나노바이오센터의 씨지바이오 공장에서 생산되는 ‘전남대병원 스텐트’는 매우 유연해 시술하기 편리할 뿐만 아니라 레스에 잘 견뎌 혈관을 튼튼하게 넓혀준다.


특히 성능에 있어 지금까지 심장병 환자에게 시술되고 있는 외국산 약물용출 스텐트에 비해 손색이 없다는 사실이 동물실험 결과를 통해 국제학회지에 보고된 바 있다.


‘전남대병원 스텐트’의 개발은 보건복지부의 심혈관계 융합연구 지원으로 이뤄졌다. 지난 2013년 이러한 기술을 씨지바이오에 기술이전 했으며, 경상수지의 1%를 기술이전료로 계약, 병원 자체적으로도 큰 수입이 기대되고 있다.


시술에 성공한 정명호 교수는 현재까지 심장혈관 질환 및 스텐트 관련 연구 분야에서 논문 1200여편, 국제발표 874회, 특허 45건, 저서 66편, 기술이전 5건 등 국내 최고의 연구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또 전남대병원 심장센터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심장중재술을 시술하고 있다. 1996년부터는 국내 최초로 돼지심장을 이용한 동물심도자실을 운영해 오면서 현재까지 2400마리를 이용한 세계 최다의 동물심도자 실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전남대병원에서 개발한 비폴리머 코팅방법인 티탄산화물 박막 코팅 약물용출 스텐트는 올해 3월 미국특허등록(US Patent NO: 8999456)돼 향후 더욱 발전된 ‘전남대병원 스텐트’를 제작할 수 있게 됐다.


현재 미래창조과학부의 연구성과 과제로 임상연구를 준비 중이다. 심혈관계 스텐트는 개당 200만원 정도다. 국내에서 수입하고 있는 모든 의료기기 및 의약품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정명호 교수는 “전남대병원 스텐트는 혈전이 잘 생기지 않고, 수명도 오래가는 것이 장점이다. 앞으로 심장병 환자들에게 의료비 부담을 줄여주고 지역경제에도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백성주기자 paeksj@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국산 고전 스텐트시장 출사표 '전남대병원'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나양원 교수(울산대병원 외과), 한국간담췌외과학회 차기회장
조수연 전임의(양산부산대병원), 진단검사의학 전문의시험 수석
김경훈 양산부산대병원 진료처장·신용일 기획실장·추기석 홍보실장外
故 심학기 여사 유족, 고대의료원 발전기금 5억 쾌척
노동영 대한암협회 회장(서울대병원 외과) 연임
배재문 교수(삼성서울병원 위장관외과), 대한위암학회 이사장 취임
오세웅 유한양행 상무·홍지만 아주대병원 교수·박웅양 삼성서울병원 연구소장,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外
국제보건의료학회 이사장 남은우·회장 최재욱 교수
임종성 강동경희대병원 신사업본부장겸 홍보팀장
전태국 교수(삼성서울병원 심장외과), 대한소아심장학회 차기 이사장
강빈 교수(칠곡경북대병원 소청과), 국제장질환학회 탁월한 연구자상
전상훈 분당서울대병원장, '종근당 존경받는 병원인상'
김양수·이효진 교수팀(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대한견주관절학회 우수논문 연제상
안협 보광병원 영상의학과장·영 안영안과의원장 모친상-이상민 메디하트내과의원장 장모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