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3월26일tue
로그인 | 회원가입
OFF
"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세현 교수, '유방암 치료 안내서' 발간
[ 2010년 04월 21일 01시 32분 ]
국내 최다 유방암 수술을 시행하는 서울아산병원 유방암센터 안세현(유방암센터 소장) 손병호 교수는 지난 2005년 첫 발행된 ‘유방암 환자를 위한 치료 안내서’ 개정판을 최근 발간했다.

한국 유방암의 최근 양상과 특징, 유방암의 예방과 관리법, 유방암 환자의 임신과 성생활 방법, 가족의 역할 등 더욱 다양한 최신정보들이 대폭 보강됐다.

특히 한 명의 환자를 위해 내과, 외과, 방사선종양학과, 영상의학과 등 다양한 진료과 전문의가 한자리에 모여 최상의 치료법을 찾는 ‘다학제 진료’를 국내 최초로 시행한 서울아산병원 유방암센터 통합진료팀의 다양한 경험과 맞춤 치료법이 녹아 있다.

안세현 교수는 “과거와 비교해 지난 10년간 한국 여성의 유방암 발생률이 3배 가까운 증가율을 보이고 있고, 폐경기 이전 젊은 여성 환자의 비율도 높아지는 등 최근 한국인의 유방암 발생도 다양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면서 “그러나 아직 과거의 잘못된 정보에 매달려 피해를 입는 환자가 많다”고 했다.

그는 이어 “환자들에게도 최신의 올바른 의학지식이 있어야 최상의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 동안의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독자들이 관련 내용을 쉽게 이해하며, 의학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이번 책을 집필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 책은 ▲ ‘유방암의 이해’ ▲ ‘유방암의 치료’ ▲ ‘유방암 환자들의 생활과 관리’ ▲ ‘재발과 치료’ ▲ ‘부록’의 총 5부로 구성됐으며, 유방암의 원인부터 유방암의 재발과 이후 생활 관리법 까지 유방암의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더불어 국내에는 아직 정보가 부족했던 유방암 환자의 건강한 임신과 성생활 방법, 유방암 치료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신적인 스트레스 대처법 등 유방암 환자들의 말 못할 고민을 속 시원히 해결해줄 실용적인 내용도 대폭 추가했다.

안 교수는 “풍부한 임상 경험을 자랑하는 각 진료과 전문의들이 다양한 해당 분야의 집필에 직접 참여했다”며 “이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환자들이 올바른 의학지식을 갖고 유방암에 더욱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저자 안세현 교수는 1989년 5월 서울아산병원 암센터 유방암클리닉으로 부임한 이래 약 20년 간 1만건이 넘는 국내 최다 유방암 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1995년에는 유방암 복원 수술 후 피부 상처를 거의 남기지 않게 하거나 최소화 하는 ‘피부 보존 유방 절제술’을 국내 처음 도입하는 등 국내 최고의 유방암 전문가다.
노은지기자 nej331@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전북대병원 간호사회, 발전후원금 500만원
김인보 부민병원 진료부원장 논문, 미국정형외과학회 'BEST 15 논문'
김주상 교수(인천성모병원 호흡기내과), 결핵예방 등 기여 국무총리 표창
곽호신 교수(국립암센터 희귀암센터), 대한신경종양학회 제5대 회장
서흥전기 부평국 대표, 제주대병원 후원금 3000만원
박옥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장
박윤주 식약처 바이오생약심사부장
이한홍·정윤주 교수(서울성모병원 위장관외과), 비만대사수술 인증의 획득
송한승 나눔의원 원장, 제4대 대한의원협회 회장 연임
손호상 교수(내분비대사내과), 대구가톨릭대 15대 의과대학장 취임
이길연 교수(경희의료원 외과), 국가암관리 사업 발전 기여 국무총리 표창
권준수 교수(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모친상
황용승 前 서울대어린이병원장 장인상
이보은 닥터정 개포센터 원장 부친상